인지치료
인지치료란?
인지치료란 인지적 결함으로 인한 발달지연, 학습장애, 학습부진 경험하고 있는 아동들에게 감각–인지–학습 프로세스 상에서의 결함을 보완하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효과적인 학습전략과 습관을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평가를 통하여 개별치료 계획을 세우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인지발달 및 학습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치료대상
- 인지적 결함이 보이는 아동
- 발달지연으로 인해 일반학교에서 학습과 적응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아동
- 지능은 정상이나 학습장애로 학습 상에 어 려움을 가진 아동
- 학습이 부진한 아동
- 주의집중에 문제를 보이거나 일상생활에서 덤벙대고 충동성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
- 또래관계에서 상황파악을 잘하지 못하여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싸움이 많고 소외되는아동
- 가베, 몬테소리교육이 특히 요구되는 아동
- 진로지도교육이 필요한 아동
-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
치료 효과
- 사고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
- 학습내용을 조직화하여 장기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한다.
- 학습상황을 인지하고 올바른 학습태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 기초 인지 학습개념을 위한 색깔, 모양, 크기, 위치 등의 기초인지 개념들을 학습을 통해 인지하도록 돕는다.
-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적응을 돕는다.
- 주의력을 향상시킨다.
인지치료 종류
셈하기, 읽기, 쓰기, 도형 변별 및 색인지 등이 또래 아동에 비해 늦은 아동은 인지/학습치료의 우선적인 대상입니다.
유아 인지발달 프로그램
주의력, 관찰력, 이해력, 사고력, 판단력, 추리력, 구성력, 수의 기초, 숫자와 시계보기, 한글의 읽기와 쓰기, 말하기와 듣기 과정을 통한 인지발달 향상 프로그램입니다.
인지발달 교구놀이 프로그램
일상생활 활동, 언어 활동, 수학 활동, 감각 활동, 문화교육 등으로 구성된 인지발달 전문 교구를 통해 아동의 인지기능과 지능발달을 향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습향상 프로그램
주의력, 기억력, 추리력, 계획력, 판단력, 문제해결력, 이해력, 사고의 속도 등 인지처리과정의 문제와 학습 계획, 실행, 습득도, 수행력의 문제를 해결하여 아동의 인지기능과 학습능력의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